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철학 세우기

여러분은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무슨 마음으로 시작하셨나요?

요새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부분 '내 집 마련'을 위해 시작하신다고 합니다.

집 값이 오르는 속도가 워낙 빨라서 월급으로는 쫓아갈 수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죠.

 

저는 조금 다른 목표로 시작했습니다. 제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부자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메리츠 자산 운용 대표이신 존리 씨는 부자를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으로 정의했습니다.

돈에 얽매이지 않고 살 수 있는 사람이죠. 

 

많은 직장인들은 돈을 벌기 위해 당장 때려치고 싶은 직장으로 매일 발걸음을 옮깁니다.

이는 내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행위입니다. 회사에 내 시간을 투자해서 돈을 벌어주고, 그 대가로 월급을 받는 거죠.

경제적 자유가 있는 사람은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죠.

정말 자신이 원하는 일 말입니다.

 

저는 제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훌쩍 떠나고 싶을 때 해외여행을 가거나, 뭔가 몰두해서 공부하고 싶을 때 오직 그것에만 전념할 수 있는 것 말이죠. 그래서 전 주식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어 내 소중한 시간을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사용하고 싶어서요.

 

아무튼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게 됐죠. 어떻게 주식 투자를 해야 현명하게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인가? 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서요.

그래서 몇 가지 답을 찾았습니다. 지금부터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장기투자하자.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원칙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좋은 주식에 장기 투자하자 입니다. 아무 주식이나 사서 장기간 들고 있을 수는 없으니까요. 한국 주식시장에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회사는 정말 몇 개 없으니까요.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이 시점에는 코스피가 신고점을 돌파하였지만 지난 10년간 박스권에 갇혀있었던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러나 미국 주식시장은 달랐습니다. 경제 위기를 제외하고는 지난 수십년간 계속해서 우상향하는 시장이 미국 시장입니다. 여기에 투자하면 쉽게 돈을 잃지 않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미국시장은 오래 투자할수록 돈을 잃을 확률이 줄어드는 시장입니다. 아래 두 사진만 봐도 그 차이가 느껴시지죠?

코스피 10년 그래프

 

나스닥 10년 그래프

2. 분산투자하자.

이것도 정말 중요한 원칙입니다. 아무리 어떤 회사가 좋아 보인다고 하더라도, 몰빵은 절대 하지말자고 생각했습니다. 한 군데에만 투자하는 행위는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석유 산업을 지배하던 엑슨모빌도, 세계 1위를 달리던 디지털 기업인 제너럴 일렉트릭도 지금은 이빨빠진 호랑이 신세입니다. 지난 수십년 간 코스피 1위를 차지하는 삼성전자도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물론 향후 몇년 간은 안전하겠지만요. 그래서 저는 좋은 기업 여러 군데에 분산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습니다.

 

위 두 가지 원칙은 정말 뻔해보이지만 잘 지킨다면 돈을 잃을 수는 없는 구조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주식을 하지 말라고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주식 투자는 도박이라고 생각하시기 때문인데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리스크를 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주식을 공부하다 보니 알게되었습니다. 현금을 갖고 있는 것이 절대적으로 돈을 잃는 방법이라는 것을요. 자본시장에서는 현금은 쓰레기입니다. 계속해서 화폐가치는 떨어지니까요. 과거에는 적금을 넣는 방식이 통했습니다. 금리가 높았으니까요. 지금은 저금리 시대입니다. 어떻게든 돈을 불려줄 투자를 해야합니다. 자산을 지킬 줄 알아야 합니다.

 

다음 글에는 어떻게 하면 좋은 기업을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